비영리조직을 위한 교육과 컨설팅

비영리조직의 상황을 먼저 듣고 이해한 후, 현실적으로 가능한 솔루션을 제시해 드립니다.


기초부터 천천히 시작해, 중급까지 끌어올려드리는 교육이 비영리조직에 많이 필요합니다. 공동체IT는 지속적인 관계를 통해 단계적인 맞춤 교육으로 비영리조직 활동가에 필요한 교육을 제공합니다.

일반22.12.27 은평컴퓨터교실 특강 1회차 진행

에뭉이
2022-12-28
조회수 65


지난번 진행했던 컴퓨터교실 수업 이후 겨울에 수강을 듣고 싶다는 의견이 있어서, 짧게 나마 23년을 준비해본다는 느낌으로 특강을 진행하였습니다! 12월 27일과 1월 3일 이렇게 2강을 진행하는데요! 그동안 심재현 조합원, 인동준 이사가 메인강사를 꾸준히 해주시다가, 이번에 제가 짬이 나서 근 1년 반 만에 한글이라는 주제로 강의를 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컴퓨터 수업은 강의실에 컴퓨터가 없는 관계로 어르신 분들이 노트북이 있으면 가져와 달라고 부탁을 드렸습니다! 실제 사용하고 있는 환경에서 작업을해야 익숙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하였는데요, 노트북이 없지만 수업을 듣고자 하는 분들은 강의가 시작되기 몇일 전 부터 조합에 기증해준 노트북을 한번 더 확인하고, 재정비 해서 교육용으로 사용할 수 있게 준비를 해두었습니다. 아래의 사진에서 3대를 제외한 나머지 컴퓨터는 전부 조합에 기증해준 노트북을 이용해서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혹시 모를 여분의 기증받은 노트북을 준비는 해두었지만요..^^)


처음에 한글이라는 주제로 엄청 고민을 했는데요, 한글 특강을 하면 무엇을 해야할지와 수강생들이 원하는 난이도가 어디까지인지 감이 오지 않은 점과, 모처럼만에 강의를 해야하니 어르신 분들에게 어떻게 강의를 해야할지 생각해본 결과. 구청이나 관공서에서 사용하고 있는 양식 중 위임장을 표로 해서 만들어보자로 강의 주제를 선정했고, 선생님들이 놓칠 수 있어 보이니, 단계별로 알아볼 수 있게 교재를 간단하게 만들어서 제공해드렸습니다.

그렇게 철저하게 준비를 했다고 생각했는데!!

어르신 분들이 10포인트 2쪽 모아찍기를 잘 못보겠다고 하시는 것을 보고, 크게 깨달았습니다. ㅠㅠ 

한글 문서작성을 시작할 때  최초 10포인트로 작업해서 마무리 단계에서 편집을 해야하는 것을 기준으로 삼은 것과 더불어 종이를 아끼기 위해 2쪽 모아찍기로 출력을 한 것이 시너지가 되어 2쪽 모아찍기에서는 어르신들 시야에서는 흐릿하게 보였다는 것을요...

잘 안보이시면 노트북 안에 교육 자료 한글 파일 볼 수 있도록 준비는 해뒀지만, 컴퓨터로 보는 것과 종이로 보는 것은 다르니, 다음에는 1장으로 크게 출력하겠다고 약속드렸네요... ㅠㅠa  그렇게 2시간 동안 한글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입력하는 시간이 생각보다 오래걸려, 마지막 15분에는 마지막 작업을 해보고, 나머지 부분과 진행하지 못한 부분은 숙제로 해보시라고 권해드렸습니다!

특강이라는 컨셉이라 여려울 수도 있고, 쉬울 수도 있을 터인데 재미있었다고 이야기 해주셔서(오랜만에 하니 긴장해서, 쉬운용어를 사용하지 않고 일반용어를 썼는데도 말이죠..), 23년도에 야간 컴퓨터 교실을 진행하게 된다면 어떻게 해야할지 아이디어를 잘 잡아보려고 합니다!

이번 강좌에는 박정인 조합원과 강화연 조합원님도 함께 참여해주셔서 보조강사로 도움을 주셨습니다.

1.7일에는 지각생에 엑셀 교육을 진행하니! 교육 이후 후기를 지각생이 잘 작성해서 올려주실꺼에요!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