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종합 기술지원

도메인/호스팅의 기간 만료로 갑자기 열리지 않게 됐거나 급하게 이전을 해야 하는 홈페이지, 랜섬웨어 관련 데이터 백업과 복원 중 에러 등 긴급한 기술지원이 필요한 여러 상황이 있습니다. 어디에 어떤 요청을 해야 할지 잘 모르겠고, 당황스러운데 비용이 덜컥 많이 나올까봐 걱정도 되고.. 다른 곳에 물어보기 애매한 부분은 조합에 문의해주시거나 이 게시판을 이용해 주세요

사례1(인권 단체) : 백업 데이터 인코딩 문제로 복원 안되는 문제 해결

공동체IT
2021-07-06
조회수 44

랜섬웨어 피해를 입어 상담DB 데이터가 손상되었습니다. 백업한 데이터로 복원하려 하였으나, 기존 백업 옵션에 한글 인코딩 관련 설정이 조금 잘못되어 있어 한 백업 파일에 두 가지 이상의 한글 인코딩이 존재하게 되었고, 복원 후 내담자 이름 등 중요한 데이터 항목이 알아볼 수 없는 말로 표시되는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한 백업 파일에 여러 인코딩이 있다 보니 일괄로 파일 인코딩을 변환하는 명령어도 먹히지 않았습니다. 결국 랜섬웨어 복호화 키를 얻기 위해 비용을 지불했으나 돌아온 데이터는 많은 데이터베이스 중 1개였고, 그나마 인코딩 문제로 복원이 되지 않았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해 백업 파일의 패턴을 분석해서, 여러 인코딩으로 되어 있는 한글 부분을 각각 인식하여 UTF-8 로 변환하는 스크립트를 작성했고, 20개 이상의 데이터베이스의 인코딩 변환에 성공하여 무사히 상담DB를 복원했습니다. 


* 랜섬웨어 피해를 입으면 비용을 지불해도 복원을 장담할 수 없습니다. 백업이 최선입니다. 

* 공동체IT는 1차 진단과 상담을 무료로 수행하며, 다른 곳에서 커버하기 애매하거나 곤란한 부분도 해결책을 찾기 위해 노력합니다. 어디에 얘기해야 할지 모를 곤란한 문제가 생기면 공동체IT에 문의해주세요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