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원 근황조합 사무실은 계속 넓어지는 중

인동준(지각생)
2025-07-31
조회수 203

1. 서울혁신파크에서 지금 사무실(서울 은평구 녹번로 74)로 이사 온 직후 모습(2023년말~2024년초). 혁신파크가 폐쇄될 때 일시적으로 많은 단체들이 새 공간을 구하게 되며 갖고 갈 수 없게 된 물품이 많았는데요, 시민 나눔 행사를 공동체IT가 크게 주도해서 많은 물품들이 새 쓰임처를 찾아갔지요. 그 과정에서 공동체IT의 짐들은 조금 더 늘어나버렸습니다. 최대한 알차게 공간을 조성해서 대부분 수용하긴 했지만 큰 모임 하려면 좀 빠듯했습니다. 


2. 2024년 중반, 사무실에 상주하는 사람이 줄어 고정 좌석을 줄이고, 전보다 두배이자 전체 사무실의 5분의 2정도의 크기로 회의실을 늘렸습니다. 

이제 많은 사람이 모인 회의도 여유 있게 할 수 있게 됐고요 (은평 야간 IT교실 준비 모임)

지역 시민사회와 주민들이 더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이 되었습니다. (은평노동인권센터 회원 소모임 모습)

물론 사무실 전체를 보면 아직 좀 답답했지요. 구조는 개선됐지만 워낙 물품들이 많아서요. 마을에 공유 창고가 있으면 PC와 모니터를 더 많이 기증 받아올 수 있을텐데.. 몇 달을 사무실에 보관하느라 꽉 차 있었습니다. 


3. 2025년 상반기. 사무실이 넓어지기 시작합니다. 비영리IT지원센터 사무실에 여유 공간이 있어 같이 쓰자고 제안이 왔는데요, 워낙 잘 꾸며져 있는 공간이라 거의 몸만 가도 되는 상황이에요. 사무실을 합치기로 이사회에서 결정은 했는데요, 경기가 안 좋아서인지 사무실이 좀처럼 나가지 않아 바로 옮기진 못하고 우선 물품부터 버리거나 나누고 있기로 했습니다. 

3-1. 기증 물품 정비와 나눔 속도를 높여 우선 짐을 줄이고, 제가 쓰던 공간을 조정해 사무실 4분의 1만큼 공간을 공터로 만드는데 성공했습니다.

3-2. 강서지부로 책상 4, 회의탁, 냉장고와 TV, 컴퓨터와 모니터를 나눔했습니다. 큰 비품들이 옮겨간 만큼 공간이 또 생겼습니다. 

3-3. 이 공간 구성의 최종 단계? 테이블이 줄어 회의는 예전만큼 많은 사람이 모여 못할 것 같지만 대신 몸으로 하는 프로그램이 있다면 뭐든 소화 가능할 것 같습니다.


4. 새 공간으로 이동 중.. 30% 35% 40%...

정식으로 아직 옮긴 건 아니지만 거의 매주 만나는 임원 모임부터 협조를 받아 새 공간을 활용해보기 시작했습니다. 확실히 가져갈 짐도 시범 삼아 조금 옮겨보고요. 

말씀드린대로 현 사무실이 나가지 않아 오랜 시간 동안 조금씩 이사를 하고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일부라도 짐을 옮기고 나니 지금 사무실은 또다시 휑하고 어수선해졌네요. 그래도 비영리IT지원센터에서 협조를 해줄 것 같으니 지금처럼 조합원, 주민, 지역 활동가에게 공간을 공유하는 것은 계속 가능할 것 같습니다. 

몇 달째 이사중이고 공간 확장중인데요 ^^ 일에 집중하는데 아무래도 조금은 저해가 되긴 하고, 여러 가지 감회에 젖게 됩니다만 거의 매주 보며 함께 해주시는 임원들과 적극적으로 참여하시는 조합원들이 계셔서 즐겁게 헤쳐나가고 있습니다. 이 중간 과정이 빨리 마무리 될 수 있기를 (사무실이 빨리 나가기를) 기원해주세요~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