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사협이 지난 1월 23일에 자리를 마련한 <실무자가 알려주는 비영리회계 교육>은 31명의 회계담당자분들이 참석하셔서 성황리에 진행됐습니다. ^^
서울시NPO지원센터의 신성희님이 회계담당자로서 10년 넘게 쌓아온 내공을 풀어주셨고, 강의 시간보다 2배 가까운 시간 동안 질의 응답이 이어졌습니다.

'어쩌다 회계담당'이 된 시민단체 활동가들에게는 이렇게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무 지식을 나누는 장이 절실했습니다. 앞으로의 회계 교육과 담당자 교류 방안에 대해 설문도 진행했는데요, 반기나 분기 단위로 이런 교육을 갖고 온라인 채널도 만들면서 천천히 지속적인 교류의 자리를 만들면 좋을 것 같습니다.

123 비영리회계교육 1

123교육설문2

비영리조직의 회계는 전문가도 서로 의견이 갈리는 어려운 주제라고 합니다. '어쩌다 회계담당'이 된 대부분의 비영리조직 담당자는 이런 어려운 주제를 끊임없이 붙잡고 씨름해야 하는데, 눈높이에 맞는 쉽고 지속적인 교육은 부족합니다. 이번 교육은 IT사협이 아름다운재단의 지원을 받아 진행할 수 있었는데요, 비용을 마련할 수 있다면 정기적으로 비영리단체 담당자들의 여러 가지 실무 경험을 나누는 교육을 열어야겠습니다. 

123교육설문2-3
* 작성자 주 : 위에서 다섯번째 선택 항목은 "관련 법제도 등 단체 운영에 관한 일반 지식"입니다.

 

비영리조직에서 어쩌다 담당이 되어 곤란을 겪는 부분은 회계만이 아닙니다. 사실 한국의 비영리조직에서 제대로 필요한 인력을 갖추고 활동하는 곳은 규모가 어느 정도 되고 인지도도 쌓여 있는 곳들이죠. 대부분 비전문가들이 '누군가 해야 하니까' 여러 가지 일들을 동시에 맡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그때 그때 부딪히며 얻은 노하우는 있지만, 체계적인 지식과 경험을 쌓기 힘든 경우가 많죠. 비영리조직 활동가를 위한 종합적인 실무 역량 강좌가 많이 만들어지길 바라며, IT부문에서는 IT사협이 꾸준히 교육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123교육설문3

 

참가자분들의 열정과 만족하시는 반응에 준비한 보람이 느껴지는 시간이었습니다  3시간 가까운 시간 동안 많은 분들에게 경험을 아낌없이 공유해주신 강사님과, 적극적으로 질의 응답을 하고 자신의 경험도 공유해주신 참가자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공동체IT사회적협동조합은 처음엑셀회계2의 개발을 계기로 비영리단체 회계 지원 사업을 하고 있는데요, IT실무교육과 함께 일년 단위의 <시민단체 활동가 실무역량 강화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3월 초에 관련된 1년 계획을 공개하겠습니다. 많은 의견과 제안 부탁드립니다!

* 총 9개 문항으로 이뤄진 전체 설문조사 결과를 원하시는 분은 [email protected] 로 메일을 주시면 공유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