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아인협회 천안시지회에서 처음엑셀회계2 사용법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6월 17일(월) 한국농아인협회 천안시지회를 방문해 시민단체용 무료 회계관리 프로그램 <처음엑셀회계2> 사용법을 교육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충남공익활동지원센터에서는 충남지역 내 시민단체의 요청을 받아, 희망하는 주제를 가장 편히 교육 받을 수 있도록 강사가 찾아가서 교육하는 프로그램을 해마다 진행중이에요. 공동체IT도 매년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천안시지회 사무실 한 켠에 마련된 컴퓨터교육장에서 수어통역사 두 분의 도움으로 3시간에 가까운 수업을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서울에서는 정기적으로 교육을 하고 있어 그나마 괜찮은데, 이제 곧 충남의 예산이 소진되면 한동안 방문 교육이 어려울 수 있어서 힘들지만 시간을 꽉 채워 교육을 진행했어요.

처음엑셀회계개발자_이광우

기술 약자를 위한 기초 IT교육 - 은평 야간 스마트폰 교실 15기가 이번주에 졸업합니다(6.20)

2012년부터 시작한 '일하는 주민을 위한 은평 야간 컴퓨터교실'이 2019년 상반기에 15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은평야간컴퓨터교실은 공공시설에서 낮 시간에 하는 기초 IT교육을 듣기 어려운 '노동자', 특히 진도를 따라가는데 어려움을 겪는 '고령층', 그 중에서도 퇴근 후 살림하느라 자신을 챙길 겨를이 없는 여성분들을 주 대상으로 시작해 8년째 이어오고 있는 교육입니다. 동네 주민, 지역 시민운동가, IT인이 자원봉사로 강사단을 꾸려 수업을 진행합니다. 많은 기술을 알려드리는 것보다는 수강생들의 자존감을 높이고 즐거움을 느끼실 수 있게 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어서, 여러 기수를 반복해서 들으시는 분이 많고 새 기수를 시작한다고 하면 순식간에 참가 신청이 폭주하는, 지역에서 많은 사랑을 받는 교실이에요. 교육 참가를 통해 동네 친구를 사귀고 우울증을 해소했다는 분도 계시고, 여러 지역 행사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기도 하는 등 여러 긍정적 효과를 낳고 있어서, 이제는 그만하기도 힘든 교육이 되었습니다 ^^; 

<디지털 포용> 두 개 행사 참석 후기 : 디지털 포용 포럼 컨퍼런스(6.10)와 디지털 사회혁신 컨퍼런스

6월은 정보문화의 달입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여러 행사를 진행중인데요. 올해는 특히 정부의 철학을 반영해 <디지털 포용>이라는 주제로 다양한 활동을 벌여 사회적 관심을 높이고 IT를 통한 '따뜻한 사회혁신'을 촉진하려 하고 있습니다. 공동체IT사회적협동조합에서는 디지털 격차 해소 분과에 참여하고 있어요. 

2019년 홈페이지 제작 지원 사업 : 충남의 시민단체를 모집합니다

2019년에도 충남의 시민단체에 홈페이지 제작을 지원합니다. 충남공익활동지원센터와 2017년부터 진행중인 공동제작 프로젝트로 홈페이지가 없던 12곳의 단체에 홈페이지를 제작해드렸어요. '공동제작' 모델(공동체IT)로 개별 단체의 비용 부담을 1/N으로 낮추고, 공공부문(충남공익활동지원센터)의 지원으로 단체의 부담을 0에 가깝게 만드는 복지 모델의 도입 사례입니다. 

[모집] 서울 소재 사회적경제 조직에게 마케팅·모금 데이터 분석을 무료로 지원합니다

서울에 위치한 사회적경제 조직 또는 소셜벤처에 공동체IT사회적협동조합의 생산자조합원인 <누구나데이터>가 마케팅·모금 데이터 분석을 무료로 지원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공고 보기

대림동산지역아동센터(안성)에 노트북을 기증했습니다

한화 임직원과 한 달에 한 번 하는 IT자원봉사활동을 2019년 6월에는 안성에 있는 대림동산지역아동센터에서 진행했습니다. 조계종사회복지재단의 추천을 받아 공동체IT의 이정한 매니저가 사전답사를 진행했고, 아이들 교육과 주민 참여용으로 노트북을 기증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한화시스템/ICT (구 한화S&C사업부)에서 기증한 노트북을 정비하고 부품을 업그레이드 하였고요, 컴퓨터실 조성을 위해 5개의 컴퓨터 책상과 의자까지 구입하였습니다. 

한화자원봉사장면_대림지역아동센터

올해도 공동체IT 시니어봉사단이 시민단체와 취약계층을 방문 지원합니다

공동체IT사회적협동조합이 작년에 이어 한국정보화진흥원의 2019 고령층ICT사회참여활동 운영기관으로 선정됐습니다. 공동체IT를 통해 PC 정비교육을 받으신 시니어 IT봉사단이 올해도 열악한 PC를 사용하고 있는 시민사회단체와 사회적약자 가정에 방문해 무료 정비 활동을 수행합니다. ^^

2018년에는 <어르신ICT선도자사업>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되어, 7월부터 12월까지 총 61개 기관과 24개의 취약계층 가정을 방문해서 PC를 정비했습니다. 횟수로는 85회, 정비한 PC대수는 348개였어요. 여섯분의 시니어 IT봉사단이 열심히 활동해주셔서 2018년 우수 수행 사업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2018년 사회적협동조합/인증사회적기업 경영공시에 참여했습니다

* 사회적협동조합 경영공시 : 아래 링크에서 "공동체IT"로 검색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coop.go.kr/COOP/disclosure/newDisclosureArchiveList.do

* 사회적기업 경영공시 : 2019년 공시 내용 (2018년 성과)은 아래 링크에서 곧 보실 수 있게 됩니다. 역시 "공동체IT"로 검색해주세요 http://www.socialenterprise.or.kr/so_disclosure/disclosureNewList.do?dep1_kind=3&dcYear=2018

추후 이 글에 경영공시자료를 업데이트하고, 주요한 내용을 해설해 드리겠습니다. 

2기 1차 이사회가 열렸습니다

2019년 정기총회(3.20)에서 공동체IT사회적협동조합의 2기 임원으로 9명의 이사와 두 명의 감사가 선출되었습니다. 

5월 21일에 공동체IT 2기 첫 이사회가 열렸습니다. 

 

공동체IT사회적협동조합 2기 1차(2019년 2차) 이사회

 

  • 일시 : 2019년 5월 21일 (화요일) 오후 7시~ 8시 40분

  • 장소 : 루덴스키친(서울시 은평구 대조동 15-34)

  • 참석

    • 이사 총원 : 9명 (김자유, 배경희, 변정윤, 이광우, 이정한, 인동준, 장인기, 정지훈, 한광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