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부터 시작한 '일하는 주민을 위한 은평 야간 컴퓨터교실'이 2019년 상반기에 15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은평야간컴퓨터교실은 공공시설에서 낮 시간에 하는 기초 IT교육을 듣기 어려운 '노동자', 특히 진도를 따라가는데 어려움을 겪는 '고령층', 그 중에서도 퇴근 후 살림하느라 자신을 챙길 겨를이 없는 여성분들을 주 대상으로 시작해 8년째 이어오고 있는 교육입니다. 동네 주민, 지역 시민운동가, IT인이 자원봉사로 강사단을 꾸려 수업을 진행합니다. 많은 기술을 알려드리는 것보다는 수강생들의 자존감을 높이고 즐거움을 느끼실 수 있게 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어서, 여러 기수를 반복해서 들으시는 분이 많고 새 기수를 시작한다고 하면 순식간에 참가 신청이 폭주하는, 지역에서 많은 사랑을 받는 교실이에요. 교육 참가를 통해 동네 친구를 사귀고 우울증을 해소했다는 분도 계시고, 여러 지역 행사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기도 하는 등 여러 긍정적 효과를 낳고 있어서, 이제는 그만하기도 힘든 교육이 되었습니다 ^^; 

은평15기

은평 야간 컴퓨터교실은 2010년부터 연대와 홍대, 이대에서 청소,경비 노동자에게 그 학교 학생들과 함께 컴퓨터를 가르쳐드린 <시간을 되돌리는 작은 교실>의 경험을 지역으로 옮긴 것입니다. 기초 컴퓨터교육은 공공기관에서 충분히 많이 하는 것으로 여겨져 중요성을 간과하기 쉬운데요, 낮 시간에 일하고 밤에 살림하는 중고령 여성 노동자들, 집에 컴퓨터가 없거나 자녀들에게 독점 당하는 어르신들에게는 여전히 양과 질적으로 부족한 것이 컴퓨터 교실입니다. 서울 은평구는 요양보호사가 많이 거주하는 곳으로 지역 운동이 활발한 편인데요, 2010년대 초반, 사회 정보화의 흐름에 따라 기존에 수기로 작성하던 업무일지를 워드프로세서로 작성하게끔 강제되면서 많은 분들이 스스로 일한 내용을 기록하지 못하는 상황에 내몰렸습니다. 다른 사람이 기록을 대행하기도 하지만 그 와중에 많은 누락이나 왜곡 등이 있을 수 있겠지요. 그래서 서울 은평구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던 전국요양보호사협회, 우리동네노동자인권찾기모임(현 은평노동인권센터), 그리고 IT자원활동가네트워크(현 공동체IT사회적협동조합) 이 세 곳이 힘을 합쳐 2012년 5월 8일 어버이날에 은평구평생학습관에서 첫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그 때는 잘해야 2년 정도 할 것으로 막연히 예상했던 컴퓨터교실이 지역 노동자의 뜨거운 호응과, 직접적인 사회기여 활동에서 보람과 삶의 대안 모델을 발견한 IT인의 적극적인 참여로 활성화되어 지금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은평야간컴퓨터교실1_2기

1년에 두 기수씩, 봄과 가을에 주 1회 저녁에 하는 컴퓨터교실은 한 때 마포와 용산까지 확대되고, 영등포와 구로 등 다른 지역에서도 기획된적이 있지만, 장기적 비전으로 주민들과 호흡하는 지역 주체가 생각보다 많지 않고 생업의 부담이 커진 IT인들이 많아서 지금은 은평 지역에서만 진행하고 있습니다. 자원봉사자가 많으면 1:1 수준으로 옆에서 지도해 드리기에 수강생들이 더 편하게 배울 수 있는데요. 8년 동안 지역의 IT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 시니어IT봉사단까지 포함해 다양한 분들이 참여해서 수업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마포1기

마포에서 참여했던 한 마케터는 이 교실을 통해 그 전보다 훨씬 쉬운 말로 클라이언트에게 다가갈 수 있게 되었고, 이른 이직을 고려하던 청년 활동가는 이 교실에서 만족감과 가능성을 발견한 후 7년째 공익IT활동을 함깨 수행중이에요. 용인에서 서울 은평까지 와서 매주 참가하던 청소년 활동가는 IT개발자로 성장했습니다. 이 교실을 통해 부와 명예를 얻는 것도 아닌데 1기부터 함께한 개발자는 이제 지역 청소년의 IT자율동아리활동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수강생들에게 바라는 것 없이 수년간 헌신해 온 지역운동가가 하는 행사에는 언제나 많은 지역 주민들이 참여해서 바글바글합니다.  

은평야간컴퓨터교실15기

이번주 목요일(6.20)에 은평 야간 스마트폰 교실 15기가 마무리됩니다. 그 동안 참가해주셨던 분들, 소식을 통해 교육에 대해 알고 계셨던 분들, 기술 약자에 대한 직접적인 IT 지원 활동에 관심 있는 분들 누구라도 참관과 참여가 가능합니다. 15기 졸업식에 놀러오세요! 6.20(목) 저녁 7시 은평문화예술회관 지하 컴퓨터교육실입니다. (일하는 주민을 위한 은평 야간 스마트폰 교실 16기는 올해 가을에 시작합니다 / 15기와 16기 사이에 특별반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댓글 달기

Restricted HTML

  • 사용할 수 있는 HTML 태그: <a href hreflang> <em> <strong> <cite> <blockquote cite> <code> <ul type> <ol start type> <li> <dl> <dt> <dd> <h2 id> <h3 id> <h4 id> <h5 id> <h6 id>
  • 줄과 단락은 자동으로 분리됩니다.
  • Web page addresses and email addresses turn into links automatically.